음향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Effect : 효과

작성자 gaonsound(ip:)

작성일 2014-07-27 01:34:10

조회 11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음향에서 말하는 효과는 단순히 효과음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혼돈하시지 말아야 하는 것은 그냥 TV나 영화에서 말하는 효과음과는 다른 것이죠. 우리가 영화에서 말하는 효과음은 뭐..폭탄이 터지고 총소리가 나고.. 그런거죠(Sound Effect).. 하지만 음향에서 말하는 효과음(Effect)는 원음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원음의 소리를 이용해서 그 소리에 변화를 주어서 우리가 듣기에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기기입니다.

예를 들어 아주 작은 방에서 녹음을 한 노래 소리를 이 기기를 이용해서 세종문화회관에서 콘서트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는 한사람의 목소리를 여러 명이 소리로 바꾸거나 아주 이상한 우주의 소리로 바꾸거나 할수 있는 기기입니다. 요즘의 이러한 기기는 디지탈화 되어서 소리를 디지탈로 바꾸어 그것을 DSP(Digital Signal Processor)를 이용해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각각의 기능에 따라 다른 모델을 가진 것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effect장비는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쓰이는 기능를 설명하자면

 

Reverb: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주는 Effect입니다.

뜻은 reverbration의 약자이면 말 그대로 소리를 다시 한 번 더 반사하게 만드는 기기입니다.

우리가 어느 공간에서 대화를 할 때 우리는 말하는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만을 듣는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우리는 그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소리와 벽에 반사해서 들어오는 소리를 같이 듣습니다. 이러한 반사음은 공간의 특성과 싸이즈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특히 소리가 24도의 온도에서 초당 344M를 가기 때문에, 싸이즈가 큰공간에선 반사되어오는 소리가 늦게 도착하게 되죠. 이런 것을 계산해서 만든 것이 Effect입니다. 이것을 사용해서 가상의 공간을 만드는 것이죠.

가장 많이 쓰이는 Effect입니다.

 

Chorus: 여러 명이 부르는 소리를 만드는 Effect입니다.

장비에 따라, 그리고 어떤 Chorus인가에 따라 다르지만 한 소리를 여러 개로 나누어 각각의 소리를 다른 시간에 나오게 하여(Delay) 여러 명의 소리로 만드는 것입니다. 사실 이것보다는 조금 더 복잡한데요.. 여기에 Delay에 LFO(Low Frequency Oscillator)를 연결하여 계속하여 Delay시간을 변화해 주며 이 변화의 차이로 인해서 위상변화가 생기고 거기에 Pitch변화도 생겨서 음의 높낮이도 변화하죠. 이렇게 해서 여러 명이 부르는 소리로 들이는 겁니다.

 

Delay: 똑같은 소리가 일정시간 뒤에 나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메아리효과를 주는 것인데 이것을 잘 사용하면 아주 음악적인 효과를 줄 수 있죠. 예를 들어 Delay시간을 정확하게 다음 박자에 나오게 하면 음악적인 리듬과 딱 맞아서 좋은 소리를 만들죠. 보통은 메아리 치는 횟수와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Flanger, Wah Wah,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거의 비슷한 기능 조합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