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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GEQ로 Feedback 잡는법

작성자 gaonsound(ip:)

작성일 2014-07-27 01:35:56

조회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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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GEQ는 가장 듣기에 좋은 소리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고 그 좋은 소리라면 우리의 가청주파수대역을 골고루 잘 들을 수 있는 소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귀는 튀는 소리에 집중하게 되어 있구요 이런 튀는 소리는 우리 귀뿐만 아니라 스피커와 마이크에서도 집중해서 Feedback이라는 듣기 싫은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일단 Feedback이 생긴다는 얘기는 음역대가 고르지 않다는 얘기도 될 수 있구요 홀의 구조 때문에 특정 음역대가 증폭됐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단순한 GEQ(Graphic Equalizer)를 가지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부족하지만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일부러 Feedback을 만든 다음 그 소리를 들어가면서 GEQ에서 그 소리 대역을 찾아서 줄이면 됩니다. 처음에는 무지 힘들겠지만 여러 번 시도하시면 찾으실 수 있어요..

 

GEQ를 엔지니어가 듣기에 좋은 상태에 놓으시고(약간은 전반적으로 증폭된 위치로 : 왜냐면 나중에 낮추어야 하니깐) 마이크를 관중석 한 가운대에서 무대를 바라보게 설치를 합니다. 그런 다음 메인레벨을 보통 하시는 수준에 놓으신 다음 마이크 레벨을 천천히 올리면서 일부러Feedback이 계속 나오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죠. 그런게 계속적은 피드백이 있을 때 들어보면서 하나하나 그 피드백이 나오는 음역대를 찾아서 GEQ를 내리는 것입니다. 추측을 해서 하나를 내려보고 그래도 피드백이 나오면 그것은 아니니깐 원래 위치에 놓으시고 다른것을 찾아서 피드백이 없어지는 것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레벨을 더 올려서 또 다른 피드백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위에서 하신 대로 그대로 행합니다. 그렇게 계속하면 처음에 레벨보다 훨씬 큰 소리에서도 피드백이 없는 상황이 됩니다. 단순히 피드백이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 아니라 더 듣기 좋은 소리가 됩니다.

이런 다음에 마이크의 위치를 무대 위 원래 사용되는 위치에 놓으신 다음 지금했던 방법을 다시 한번 그대로 행합니다. 이건 홀의 구조에 따라서 많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하면 아까와는 다른 음역대의 소리가 Feedback으로 잡힐겁니다. 이런 소리도 정리하시면 아주 깨끗하고 정교한 소리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단!! Feedback이 나오는 부분을 찾았을 때에 너무 많이 그 부분을 줄이시면 안됩니다. 찾을 때는 확확 내리면서 찾다가 일단 찾고 나면 아주 조금 씩 내리면서 정확하게 이젠 Feedback이 안나온다 하는 지점을 찾아서 거기에 놓아야 합니다. 더 많이 내리시면 소리가 이상하게 변합니다. 그런 다음 Level을 더 올리시고 또 찾으시고 하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지금 말씀드릴 부분은 사실상 경험이 많아야 가능한 작업이지만 처음에 힘들지만 계속해서 노력하시면 충분히 해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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