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자료실

뒤로가기
제목

멀티이펙터 - Reverb 사용법

작성자 gaonsound(ip:)

작성일 2014-07-27 01:37:14

조회 36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멀티 이펙터는 아웃보드들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비이면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기를 두려워하는 장비이기도 합니다. Preset되어있는 것만 사용하고 edit을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소리를 만들기를 힘들어하죠.

제가 많은 부분을 커버하기 어렵지만 일단 가장 많이 사용되는 Reverb부분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여러분이 쉽게 edit해서 좋은 소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정리해 드리도록 해겠습니다.

 

먼저 연결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펙터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직렬 연결이고 하나는 병렬연결입니다.

직렬연결은 단 하나의 악기에만 또는 마이크에만 이펙트를 걸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구요 병렬은 같은 이펙트 기능을 여러 소리가 같이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직렬연결

직렬연결은 간단하게 기타 이펙트를 생각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기타의 짹이 이펙터로 들어오고 이펙터 아웃이 엠프로 가게 연결하죠? 이렇게 모든 것이 한선 상에 직렬로 쭉 늘어선 것을 직렬연결이라고 하죠. 원음이 이펙터를 지나고 이펙터는 이 원음을 변화시키고, 변화소리는 엠프를 통해서 나오게 되는 것이죠. 대부분의 기타 이펙트는 이런 방법을 사용해서 연결합니다.

이 방법은 하나의 악기나 마이크만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Mix을 조정해서 원음과 이펙터의 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병렬연결

병렬연결은 하나의 원음을 2개로 나눈 다음에 하나는 이펙터로 들어오게 하고 하나는 그냥 지나가게 한 다음, 나중에 이펙터를 지난 소리와 이펙터를 지나지 않은 소리를 적당히 합쳐서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드는 것을 병렬연결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콘솔에서 원음이 들어오는 체널이 1번이라고 합시다. 이 1번의 소리를 Aux1으로 분리해서 2개의 신호를 만든 다음에 Aux1번으로 분리된 소리를 이펙터에 들어가게 해서 소리를 변화시키고 이 소리를 다시 콘솔로 들어오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콘솔에는 원음과 이펙터를 지난 변화된 소리가 같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런 다음 이 두 소리를 페이더를 이용해서 적당히 섞어서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이 병렬연결이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펙터 사용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Reverb를 사용하면 각각의 체널에 있는 소리들 중 일부 원하는 소리를 Aux을 이용해서 이펙터로 빼줘서 소리를 변화시키고 다시 콘솔로 들어오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각각 체널의 리벌브 양은 Aux로 얼마나 빼주는가에 따라 달려있고 전체 리벌브의 양은 이펙터에서 돌아오는 체널(또는 Aux Return)에서 페이더를 얼마를 높여주는가에 달려있게 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비록 하나의 이펙터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여러체널이 같이 한 이펙터를 이용하면서 각각의 이펙터의 양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이 이펙터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체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연결을 할 때에는 Mix을 100%로 해야합니다)

 

Reverb: 방이나 어떤 공간에서(Open되어있는 야외공간 빼고) 가상의 울림을 만들어주는 기능을 하는 이펙터입니다. 이 기능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것이구요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먼저 간단하게 우리가 평소에 울림을 어떻게 듣는가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요.. 잘할수 있을지..

일단 교회에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교회에서 내 자신이 듣는사람이라고 생각하고 한사람이 교회 저 뒤에서 부터 걸어오면서 말을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보통 소리는 멀리 있을때 소리 크기만 작은 것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오는 Direct Sound보다 방에서 반사하는 Reverbration 을 더 많이 듣게 됩니다. 사실 방에서 반사해서 오는 Reverb는 일정하게 들리지만 직접적으로 오는 Direct Sound는 거리에 따라서 작아지고 커지고 하는 거지요.. 그러니깐 그 사람이 가까이 오면 올수록 리벌브 소리는 계속 같은 크기로 있지만 직접적으로 오는 소리는 점점 커지면서 나중에 다이렉트 소리만 들리는 것처럼 되는 것입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면 이펙터의 양 조절을 어떻게 하는지 알게되는 거죠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